강서구 사회적경제기업 “발달장애인 직업훈련 지원합니다” > 보도자료

본문 바로가기

사이트 내 전체검색

보도자료

강서구 사회적경제기업 “발달장애인 직업훈련 지원합니다”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-12-11 13:34 조회 243회 댓글 0건

본문

강서구 사경기업, 발달장애인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직업훈련 지원
돌봄·방역·제조 등 다양한 업종서 훈련과정 거쳐
2년간 발달장애인 25명 취업성공해 23명 취업 유지

강서구에서는 진행 중인 ‘강서퍼스트잡(JOB)’은 지역 내 기업과 연계해 발달장애인들의 특성에 맞는 현장 중심 직업훈련을 지원하는 사업이다. 우드락공작소, 도시마을협동조합, 사회적협동조합 강서나눔돌봄센터, 케이두레 등 4개 사회적경제기업이 직업훈련기업으로 참여하고 있다.

사업은 발달장애인 1명과 직무지원인(이하 잡코치) 1명을 매칭해 (사회적경제)기업에서 향후 취업을 위해 훈련을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. 잡코치는 훈련받는 발달장애인들을 관리하며, 다른 직원들과 의사소통을 하거나 업무지원을 돕는다. 훈련수당 및 잡코치에 대한 인건비는 공공(강서구)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사업주는 비용을 부담하지 않아도 된다.

이은자 팀장은 “보통 기업에서 발달장애인을 채용한다 해도 검증된 사람을 보내달라고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 이들이 안정적으로 훈련받을 수 있는 곳이 필요하다”고 말했다. 그는 “훈련장은 발달장애인 당사자가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지역에 있어야 하는데, 우리 지역, 가까운 곳에 사회적경제기업이 있어서 협업하게 된 것”이라고 설명했다.

직업훈련은 다양한 관점으로 이뤄진다. 이 팀장은 “A훈련생이 도시마을협동조합에서 훈련을 받는다고 하면, 잡코치는 A훈련생을 관리하면서 방역(소독)업무 외에도 환경미화, 사무보조 등 다양한 부분에서의 재능을 살핀다. 기업 대표들도 장애인들이 무엇을 잘할 수 있는지 냉정하게 평가한다. 이후 일자리가 생겼을 때 기업에서는 훈련받던 발달장애인이 해당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판단이 들면 연계한다”고 설명했다.

출처 : 이로운넷(https://www.eroun.net)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상호: 강서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| 센터장: 고진석
주소: 서울 강서구 양천로 10길 38, 106동 2층(방화동, 신마곡벽산블루밍) | 고유번호: 116-82-29098
전화: 02-2666-9845, 9846 | 이메일: info@gssec.org
Copyright © www.gssec.org All rights reserved.